사상을 낳았으며, 이는 유학(儒學)에 대한 각성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한(漢)나라의 유학(儒學)과 구별하기 위해서 신유학(新儒學)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이 신유학(新儒學)은 인간의 본성인 성(性)과 만물의 이치인 리(理)를 《성리학(性理學)》 「인간의 본성은 만물의 이치와 같다」라는 명제 아래
최언위를 위시한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 유학자들은 신라를 버리고 고려를 택한 결과 진골귀족 때문에 억압을 받던 신분에서 벗어나 최고 지배층으로 상승했다. 신라에서는 배척되기만 한 오랜 소망을 실현해, 한문학과 유학으로 통치의 원리를 삼으면서 문치에 힘써서 덕화를 펴는 나라, 골품제를 철
문학은 문(文)과 시(詩)로 나누어져 있었다.
① 문
ㄱ. 국서라는 외교문서
문체는 위진남북조시대에 발달한 변려문을 물려받는 것으로 장황한 수식이 용건보다 앞섰다. 수식의 수법과 격식의 정도에 따라 문화수준이 평가되었기에 나라에 따른 변용이 있기 어려웠다.
ㄴ. 한문으로 편찬하는 국사
상황과 신분의 문제에 부딪혀 정치적 좌절을 겪는다. 이후 은둔생활을 하며 신라 사회의 불안정성을 인식하여 이에 대해 자신의 감정과 처지를 노래하는 한시를 쓰게 된다. 지금부터 최치원의 삶과 문학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그 역사적 한계와 의의를 되새겨보기로 하겠다.
2. 남북국시대의 정치
사>자료에서 설화 기록이 자료 보고에 그치지 않고 작품 창작이기도 하다고 여긴 것은 여기서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다.
<김현과 호랑이 처녀 이야기>와 <조선이야기> 이 두 사례는 신라 말쯤에 ‘전기’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는 증거가 된다. ‘전기’는 문학적 수식을 의도적으로 가미해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목을 선사할
문학 작품들에 대한 사적 평가의 문제만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시대와 상황에 대한 비판적 관점의 형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있어 왔던 문학사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문학관을 형성하는 활동이 구안될 수 있다.
문학사는 무엇보다도 그 스스로가 해석의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시대에
문학개설 -장덕순의 일조각)
② 문자로 기록되지 않는 문학 (기록되면 구비로써의 속성이 없어짐)
③ 구연되는 문학
* 단점 : 역사가 짧고 자료 보존이 불가능하고, 자료 변화의 추이를 전혀 알 수 없다.
* 장점 : 살아 있는 문학으로 - 시대상을 반영한다. - 정치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